본문바로가기 네비게이션바로가기

Munhwa Industry Forum

문화산업포럼 2024

지난행사2022

문화산업포럼 2022

행사명 문화산업포럼 2022
Munhwa Industry Forum
주제 신(新)경제안보와 초(超)격차
New Economic Security and Super Gap Technologies
일시 2022년 9월 29일(목) 14:00-17:40
장소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룸(1F)
다시보기 다시보기

프로그램

2018년 프로그램 이미지

세션소개

  • 1세션 : 경제패권전쟁 속 한국 산업의 좌표(The Position of Korean Industries amid Economic Hegemonic War)

    • 최근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한국, 대만 방문을 통해 다시 한 번 드러났지만, 주요 2개국(G2)인 미국과 중국 간 긴장 관계가 심상 치 않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그 갈등의 강도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한반도 등 동북아시아를 중심으로 미국과 중국 간 패권 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모습입니다. 문화산업포럼 2022는 양국 간 거대한 싸움의 본질을 진단해 한국 정부와 한국 기업에 시사하는 바를 분석하고자 합니다.
    • 특히 G2 패권 전쟁은 이전의 미국과 중국 간 갈등과는 차별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경제가 안보와 직결되고 미국과의 경제동맹이 군사동맹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틈바구니 속에서 한국 정부는 어떤 선택을 해야 국익에 최선인지 살펴보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 G2 패권 전쟁은 한국 정부뿐 아니라 기업에도 미국이냐, 중국이냐, 선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한국, 대만, 일본을 묶는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인 ‘칩4 동맹’ 참여를 미국이 강하게 압박하고 있습니다. 민간 기업들로서는 큰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미국과 중국 모두 포기할 수 없는 파트너이자 거대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럼은 고민하는 기업들에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사소개

이승주 중앙대학교 정치국제학과 교수

이승주 교수는 현재 중앙대학교 정치국제학과 교수이며,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를 취득하고, 싱가포르국립대학교 정치학과 교수와 연세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한국국제정치학회 부회장, 한국정치학회 이사, 외교부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논저로 Korea’s Middle Power Diplomacy: Between Power and Network, Trade Policy in the Asia-Pacific, 『사이버 공간의 국제정치경제』(공저, 2018), 『일대일로의 국제정치』(공저, 2018), 『미중 경쟁과 글로벌 디지털 거버넌스』(공저, 2020), 「디지털 무역 질서의 국제정치경제」(2020), 「중국 ‘우주 굴기’의 정치경제: 우주산업정책과 일대일로의 연계를 중심으로』(2021) 등이 있다. 이외에 “기술과 국제정치: 기술 패권경쟁시대의 한국의 전략”, “세계 경제의 네트워크화와 미중 전략 경쟁: 복합 지경학의 부상”, “경제・안보 넥서스(nexus)와 미중 전략 경쟁의 진화”, “디지털 무역 질서의 국제정치경제”, “Institutional Balancing and the Politics of Mega FTAs in East Asia”, “불확실성 시대의 국제정치경제: 자유주의 국제질서의 위기?”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세션소개

  • 2세션 : 생존과 초격차 첨단기술·인재양성(Super-Gap Technologies & Talent Development: Ensuring Korea’s Survival)

    • 코로나19 사태 이후 촉발된 전대미문의 산업 대(大)전환기 속에 불거진 글로벌 경제 안보 패권 전쟁을 계기로 산업 및 기술 경쟁력 강화, 과학, 기술 혁신 등의 중요성이 한층 커졌습니다. 문화산업포럼 2022는 이를 공론의 장으로 올리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 반도체 등 초격차 기술을 둘러싸고 긴박하게 진행되는 패권 전쟁의 흐름 속에서 한국 산업과 기업이 생존하는 길은 첫째도 기술, 둘째도 기술, 셋째도 기술인 것은 명확합니다. 한국 기업이 초격차 첨단기술로 무장한다면 패권 전쟁에서 생존을 담보할 수 있으며, 오히려 기회의 장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초격차 첨단기술 확보 및 유지를 위한 정부, 기업의 인재양성 정책도 적극적으로 살펴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한국 산업과 기업이 보유한 초격차 첨단 기술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한국 정부는 물론, 기업 스스로 무엇을 노력해야 할지 진지하게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문화산업포럼 2022는 글로벌 경쟁국들과 견줘 엄정하고 냉철하게 한국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합리적이며 지혜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연사소개

남기태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에서 재료공학 박사를 취득했다. 지난해 세계 최초로 자연계 생체 연료 합성시스템을 모방한 전기화학적 이산화탄소 전환기술을 개발해 탄소중립연료인 ‘연료용 카보네이트’ 합성에 성공했다. 지난 2018년에는 젊은 과학자상, 2020년 신양공학학술상, 2022년 포스코청암상 등을 수상했으며 2020년 한국과학기술한림원에서 선정한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젊은 과학자’ 6명에 선정됐고, 45세 이하 학자들로 구성된 차세대 과학기술한림원의 간사를 맡기도 했다. 2022년 3월 17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과학기술교육분과 인수위원으로 임명됐다